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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가을날 오후다. 수원역 플랫폼에서 한 사나이가 대륙행 특급을 기다린다. 그가 곧 장시영이다. "오후 사십오분 착 경 아" 그는 다시 포켓에서 전보를 꺼내어 본다. 그가 기다리는 것은 바로 그 전보를 친 여인이다. 소프라노 가수 김경아는 그 의 약혼녀이면서 동경에 유학하고 이어
유진오 (1906∼1987)
1927년 5월호 《조선지광》에 단편 <스리>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 이 무렵 그는 이효석과 함께 카프에 가입하지는 않 은 채 프로 문학의 입장을 취하여 동반자 작가로 불린다. 대표작 <김강사와 T교수>(1935), <창랑정기>(1938) 등 단 편과 함께 장편 <화상보>(1938 동아일보 연재)가있다.
줄거리
- 옛날 귀거래사의 시인은 '새는 날다 고달프면 돌아올 줄을 안다'고 읊었고, '영원의 청춘'을 누리던 괴테도 서른 한 살의 젊 음으로써 이미 '모든 산봉우리에 휴식이 있느니라'고 노래하였거니와, 이것은 그들이 남 유다른 직관과 감수력으로 향수의 구슬 프고도 깊은 의미를 몸으로써 느꼈기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
소설을 이루게 된다. 그러므로 소설은 ‘문장’→‘단위 사건’→‘행동’→‘전체 소설’의 순으로 계층적 조직이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3. 서사문학의 서사구조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
● 들어가며
1930년대 후반 우리나라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최악의 상태에 처하는 암흑기를 맞는다. 만주사변이 일어난 1931년부터 일본의 군국주의 색체가 짙어지면서 대외적으로는 팽창정책이 강화되고 대내적으로는 조선인에 대한 식민지 정책이 더욱 가혹해지기 시작했다. 1937년 중일전
지은이
안국선 (1854-1928)
신소설 작가. 신소설 '금수회의록'을 지었다. 1915년 한국 최초의 근대적 단편집 <공진회) '기생', '인 력거꾼', '시골 노인 이야기' 등 세 편이 단긴 근대 최초의 단편집
>를 발간했다. 안국선의 문학사적 업적으로는, 첫째, 근대적인 단편소설 형태를 확립하는 데 기여한 점
둘째
1930년대의 김동인의 작품을 나열해 보면, 아주 상반되는 각종의 경향들이 발견된다. '감자 '나 '명문'에서는 자연주의를, '배따라기'나 '광화사', '광염소나타' 등에서는 탐미주의를 '붉은 산'에서는 민족주의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⑶ 형식의 특이성 - 소설의 경우, 액자식 구조로 된 것이 많고, ..